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기초부터 시작하는 작곡 유니버스

수강신청 유의사항
1. (학생 개별 준비물) 수업참여 기기 외 프로그램 실행 할 디지털기기 추가 준비가 필요합니다.
2. 학교명/학년/반/번호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이 불가하며, 부정확한 개인정보 제공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은 수강생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정보확인 및 수정: 나의강의실-개인정보수정
강사명 매원중학교 교사 조효진
강의 대상 중1~3학년
운영 기간2025년 7월 10일~2025년 7월 26일
총 차시 12차시
운영 시간
매주 목요일 18:30~20:10
매주 토요일 09:30~11:10
강사 소개
∘중앙대학교 작곡과, 동대학원 음악교육과 졸업,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음악교육과 박사과정 수료
∘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선도교원, 교실혁명 선도교사, 경기도중등음악교육연구회 연구위원, 경기예술창작소 예술영재지원단, 경기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강사인력풀 등
∘ 2015 개정, 2022 개정 중·고 음악 교과서, 고등학교 음악과 융합 집필
강좌 목표
∘ 창의적 사고를 통한 음악적 표현력 강화
∘기본음악이론 및 기능 학습 기반 디지털 활용 역량 함양
강의 방법
∘ 실시간 화상 강의
교재(교구)
∘ 디지털 기기(노트북, 크롬북 등) , 자체 개발 교수학습자료, 디지털 프로세스 폴리오
∘ (학생 개별 준비물) 수업참여 기기 외 프로그램 실행 할 디지털기기 추가 준비
강좌 소개 및 주요 내용
∘ 리듬(음표와 쉼표, 리듬패턴, 템포, 강약, 시간, 공간, 장르) 학습을 통한 리듬 만들기
∘ 선율(장조와 단조 음계, 반복과 변화, 상승과 하강 등) 학습을 통한 선율 만들기
∘ 화성(화음구성, 화음종류, 코드진행 등) 학습을 통한 화성 만들기
∘ 악곡의 형식
∘ 후쿠티오리, Musicca, Flat, Suno, Mureca, 쳇 Gpt 활용
1~2차시 (7/10)
리듬의 변화
음악기초이론 진단
박, 박자, 리듬의 이해 및 리듬을 만드는 요소(음표와 쉼표)
리듬 만들기
리듬 게임, 리듬 만들기(리듬분할, 템포, 패턴의 변화)
(후쿠티오리 활용)
3~4차시 (7/12)
선율의 변화
장조와 단조, 음계, 선율의 변화 (Musicca, Flat 활용)
선율 만들기
선율 반복과 변화, 상승과 하강 (Flat 활용)
5~6차시 (7/17)
화성의 변화
조성과 음계, 화음과 화성 분석, 머니 코드
화성 만들기
장, 단, 증, 감 화성 진행 만들기 (후쿠티오리 활용)
7~8차시 (7/19)
악곡의 형식
성악곡, 기악곡의 형식, 대중가요 형식
머니코드 활용 작곡
고급스러운 코드 진행 등 (후쿠티오리 활용)
9~10차시 (7/24)
작곡 1
창작곡 제작 1. (후쿠티오리 활용)
작곡 2
창작곡 제작 2. (Flat 활용)
11~12차시 (7/26)
AI 활용 뮤지컬 넘버 제작 1
창작 뮤지컬 만들기
AI 활용 뮤지컬 넘버 제작 2
Suno, Mureca 활용 창작 뮤지컬 넘버 제작 및 발표
강의명 | |
---|---|
[1~2차시] 리듬의 변화, 리듬 만들기 | |
[3~4차시] 선율의 변화, 선율 만들기 | |
[5~6차시] 화성의 변화 화성 만들기 | |
[7~8차시] 악곡의 형식, 머니코드 활용 작곡 | |
[9~10차시] 작곡 | |
[11~12차시]AI 활용 뮤지컬 넘버 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