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닫기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꿈 다리 별별학습코칭

과정 이미지
꿈 다리 별별학습코칭 과정정보
과정명 꿈 다리 별별학습코칭
신청 기간 2025.07.21 17:00 - 2025.07.23 17:00
운영 기간 2025.08.06 - 2025.08.20
교육 시간 10시간
강의 대상 중학생 20명
담당 강사 김현미

강사 소속 및 직급 : 신천고등학교 교사 김현미

강의 대상 : 중학생

운영 기간 : 2025년 8월 6일~2025년 8월 20일

운영 시간: 매주 수, 목 18:30-20:10 (10차시)

신청 대상

  - 공부동기세우기, 시간관리, 기억전략, 읽기전략, 기록전략으로 도움받고 싶은 학생

  - 반드시 카메라와 마이크를 켜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학생만 신청

  - 결석없이 모든 강좌를 끝까지 수강 할 학생만 수강신청

  - 공부를 하는 이유, 방법 등에 대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

준비 사항

  (공통)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개별 준비물) 필기도구 및 백지 노트

◆ 학교생활기록부: 미기재

강좌 목표

  자신의 학습유형을 알고 공부의 가치를 바탕으로 바른 공부 철학을 세우고 읽기 전략, 노트필기 전략, 시관관리 전략, 기억 전략 등의 학습전략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강의 방법 : 강의, 토론, 쓰기 등

강좌 소개

  ∙학습유형 검사와 활동을 통해 자신에 대해 깊게 이해하도록 돕고 학습에 대해 동기를 부여하며 각 차시마다 활동지를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학습 유형별 읽기전략, 노트필기 전략, 시간관리의 동기를 부여하고 전략을 배우고 실습해 지속적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 한다.

강사 소개

  ◦ (사) 함께교육 학습코칭 연구회 전 대표

  ◦ 시흥시 교육청 탐구 공동체 및 수업지원단

  ◦ 충북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부천교육청, 고양교육청, 서울시교육청 등 학습코칭 헤드코치

◆ 차시별 내용

   ◦ 1~2차시(8월6일)

     ∙ 공부동기 세우기 및 나의 학습유형 이해하기

  •      ∙ 마음열기 및 관계세우기 활동
  •      ∙ 학습유형 검사 및 해석 후 자신의 학습유형 이해를 위한 활동
  •      ∙ 자신의 학습유형을 통한 자기이해
  •      ∙ 공부 동기를 세우기 위한 공부 걸림돌과 디딤돌
  •      ∙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한 관계와 공부 방법은?

  ◦ 3~4차시 (8월7일)

    ∙ 시간관리 전략

  •     ∙ 시간관리 왜 해야 하는가?

      - 비유카드를 통한 시간의 가치 발견

      -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10분 활동

  •     ∙ 내시간 돌아보기

      - 168시간 점검표를 통한 나의 시간 사용 돌아보기

      - 학습유형에 따른 목표달성표 작성하고 발표하기

      - 유형별 시간관리의 특징을 알고 나만의 시간관리 하기

      - SMART전략과 STAR전략을 바탕으로 한 공부계획 세우기

  •     ∙ 습관 만들기

      - 메타인지를 활용해 매일의 공부를 기록 프로젝트’

      - 주간 계획 및 데일리 계획 세우기

  ◦ 5~6차시 (8월13일)

    ∙ 기억전략

  •     ∙ 기억 전략

      - 암기와 기억의 차이는?

      - 기억력을 높이는 활동 실습

      - 범주화, 심상법, 머리글자 활용법, 연상법 실습

  •     ∙ 기억을 돕는 4가지 전략

      - 주의 집중전략 및 활동

      - 잘 요약하기 위한 전략

      - 이해를 통한 기억하기

      - 반복을 통한 기억하기

  ◦ 7~8차시 (8월14일)

    ∙ 읽기 전략

  •     ∙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도 읽기가 필요할까?
  •     ∙ 왜 읽어야 하는가?
  •     ∙ 읽기 전략

      - 나에게 맞는 읽기와 질문만들기 활동

      - 교과서 읽기의 핵심 전략인 SQ4R을 배우고 실습

      - 학습 유형에 따른 읽기 방법

  ◦ 9~10차시 (8월 20일)

    ∙ 기록 전략

  •     ∙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도 기록이 필요할까?
  •     ∙ 왜 기록해야 하는가?
  •     ∙ 노트필기 전략

      - 학습 유형에 따른 노트필기 방법

      - 노트필기 전략인 4M법을 배우고 실습

      - 노트의 활용

강의목차
강의명
[1~2차시] 공부동기 세우기 및 나의 학습유형 이해하기
[3~4차시] 시간관리 전략
[5~6차시] 기억전략
[7~8차시] 읽기 전략
[9~10차시] 기록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