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그림책으로 키우는 문해력 교실 (5,6학년)

◆ 강사 소속 및 직급 : 세종초등학교 수석교사 이은영
◆ 강의 대상 : 초등학교 5, 6학년
◆ 운영 기간 : 2025년 8월 11일~2025년 8월 15일
◆ 운영 시간 : (월~금) 10: 00 ~ 11:30(총 10차시)
◆ 신청 대상
- ∙ 5회 모두 출석 가능 학생
- ∙ 패들렛 사용 가능 학생
- ∙ 집중하며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
- ∙ 자신의 이야기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학생
- 반드시 카메라와 마이크를 켜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학생만 신청
◆ 준비 사항
(공통)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 학교생활기록부: 미기재
◆ 강좌 목표 : 그림책으로 탐구하는 문해력 신장
◆ 강의 방법 : 강의, 발표, 글쓰기
◆ 강좌 소개
이 강좌는 그림책을 깊이 읽고, 질문하며,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문해력,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을 함께 키우는 온라인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통합적으로 경험하며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합니다.
◆ 강사 소개
∘2023~현재 경기도 초등 수석교사
∘2023~현재 교육부 선도교사단, 2022 개정교육과정핵심요원
∘2025 초등 교육과정 정책 지원단
∘교육과정, 수업, 그림책 및 질문연수 다수
∘초등그림책 학급운영 공저 ∘그림책 [할 수 있어 클로버] 공동 번역
∘주제별 그림책 수업330 공저 ∘그림책 토론 100 공저
◆ 차시별 내용
∘ 1~2차시(8월 11일)
∙ 그림책 깊이 읽기
∙ 생각 확장 및 요약
∙그림책 선정 및 전체 읽기
- 주요 장면, 인물, 배경 파악 및 감상, 느낌 나누기
- 등장인물/사건 중심 마인드맵 그리기
-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기
∘ 3~4차시 (8월 12일)
∙ 사고루틴 글쓰기
∙ 자기 생각 더하기
- ‘왜?’ ‘어떻게?’ 등 질문 만들기
- 등장인물의 선택/행동에 대한 이유 생각하기
-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 그림책 내용에 자신의 의견 덧붙이기
- “내가 주인공이라면?” 상상 글쓰기 및 생각 나누기
∘ 5~6차시(8월 13일)
∙ 5단계 줄거리 쓰기
∙ 줄거리+의문 갖기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로 줄거리 구조화
- 각 단계별 핵심 사건 정리
- 줄거리 요약문 작성 및 줄거리 속 의문점 찾기
-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질문 만들기
- 질문에 대한 가설 세우기
∘ 7~8차시(8월 14일)
∙ 육하원칙 글쓰기
∙ 육하원칙 + 의문갖기
- 육하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설명 및 예시
- 그림책을 육하원칙으로 재구성
- 육하원칙에 따라 글쓰기 연습 및 쓴 글에서 의문점 찾기
- 각 항목별 추가 질문 만들기
- 토론 및 의견 나누기
∘ 9~10차시(8월 15일)
∙ 창의적 글쓰기
∙ 발표 및 마무리
- 그림책 내용 변형/확장하여 새로운 이야기 쓰기
- 자신의 경험, 가치관 반영
- 글쓰기 피드백 및 수정
- 자신이 쓴 글 발표
- 친구들 글에 피드백
- 전체 활동 소감 나누기 및 문해력 성장 점검
강의명 | |
---|---|
[1~2차시] 그림책 깊이 읽기 생각 확장 및 요약 | |
[3~4차시] 사고루틴 글쓰기 자기 생각 더하기 | |
[5~6차시] 5단계 줄거리 쓰기 줄거리+의문 갖기 | |
[7~8차시] 육하원칙 글쓰기 육하원칙 + 의문갖기 | |
[9~10차시] 창의적 글쓰기 발표 및 마무리 | |
강사연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