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닫기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데이터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_데이터에 폭싹 빠졌수다

과정 이미지
데이터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_데이터에 폭싹 빠졌수다 과정정보
과정명 데이터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_데이터에 폭싹 빠졌수다
신청 기간 2025.09.22 17:00 - 2025.09.24 17:00
운영 기간 2025.10.27 - 2025.11.05
교육 시간 1시간
강의 대상 초등 5학년 ~ 중학교 3학년 20명
담당 강사 채종원

강사 소속 및 직급 : 의정부청룡초등학교 교사

강의 대상 : 초등 5학년 ~ 중학교 3학년

운영 기간 : 10.27.(월)~11.05(수)

운영 시간 : 평일 18시 30분~20시 10분(총 16차시)

◆ 신청 대상

   - 데이터를 탐험하고, 나만의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은 누구나!

   - 뉴스와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싶은 학생

   - 내가 찾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웹툰이나 카드뉴스를 제작해 보고 싶은 학생

   - 친구들 앞에서 나만의 미디어 콘텐츠를 소개하고 피드백을 나누고 싶은 학생

◆ 준비물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 듀얼 모니터 또는 교사 화면 시청을 위한 별도의 태블릿 준비 권장

  ※ 개인 컴퓨터로 참가, 태블릿 및 모바일 기기 사용 불가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카메라 켜고 참가한 경우면 출석인정)

◆ 강좌 목표

  - 빅카인즈, 네이버 데이터랩 같은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미디어 진위 판별, 다양한 관점과 사회 현상을 탐구할 수 있다.

  - 투닝, 캔바 등 디지털 제작 도구를 사용하여 웹툰·카드뉴스 등 창의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강의 방법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실습 기반 수업, 데이터 분석 및 자료 제작을 포함한 프로젝트형 수업

◆ 강좌 소개

  여러분! 세상은 온통 데이터로 가득 차 있어요. 뉴스 기사, 유튜브 영상, 광고, 검색 기록 까지 우리가 매일 보는 미디어는 모두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이런 미디어 속 데이터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빅카인즈, 네이버 데이터랩 같은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해 가짜와 진짜 데이터를 구별하는 방법을 배우고, 뉴스 속에 담긴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며 사회 현상도 이해하게 됩니다. 나아가 배운 내용을 웹툰, 카드뉴스로 형태로 제작해 표현해 볼 것입니다.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미디어 제작능력까지 키우고 싶으신가요?

“데이터로 세상을 읽고, 나만의 콘텐츠로 생각을 표현해 보고 싶은 친구들!” 환영합니다.

◆ 강사 소개

  - 2024년 AIEDAP 마스터교원

  - 2024년 경기 디지털 창의역량 우수 수업 사례 100선(초등) 중 상위 10선 선정

  - 2024년 디지털창의역량교육부문 경기도교육감표창

  - 2025년 의정부 에듀테크 활용 수업 멘토 교사

  - 2025년 의정부 미래교육 리더교원

  - 2025년 의정부 초등 수업 평가 지원단

  - 2025년 경기도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미소Dream 공유학교 지원단

  - 2025년 [EBS 교육대기획 클래스 업! 교실을 깨워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메이커 수업] 출연

◆ 차시별 내용

  ◦ 1-2차시 (10/27, 월) :  미디어 콘텐츠 속 데이터

  •    - [안내] 오리엔테이션: 수업 목표, 진행 방식, 프로젝트 개요 안내
  •    - [활동1] “데이터란 무엇일까?”- 다양한 데이터 사례 탐구
  •    - [활동2] 미디어 속 데이터(뉴스, 유튜브, 광고 등) 분석하기

  ◦ 3-4차시 (10/28, 화) : 데이터 분석을 통한 팩트 체크

  •    - [활동1] 가짜 뉴스, 딥페이크 사례를 통해 가짜 데이터의 위험성 알기

   - [활동2] 가짜 뉴스 판별하기 퀴즈 활동

   - [활동3] 팩트체크 사이트, 빅카인즈 AI를 활용해 가짜 뉴스 분석

 ◦ 5-6차시 (10/29, 수) :  데이터 기반  웹툰 제작

  •    - [활동1] 웹툰 제작 플랫폼 투닝 살펴보기

   - [활동2] 투닝 활용하여 “가짜뉴스의 위험성과 판별법 알리기” 웹툰 제작

 ◦ 7-8차시 (10/30, 목) : 데이터 분석을 통한 다양한 관점 이해

  •    - [활동1] 빅카인즈 활용하여 뉴스 탐색방법 알기

   - [활동2] 특정 이슈 기사 검색 및 관점 탐색하기

   - [활동3] 찬성, 반대 기사 분류하고 핵심 논거 정리하여 기사문 작성

 ◦ 9-10차시 (10/31, 금) :뉴스 데이터 기반  웹툰 제작

  •    - [활동1] 뉴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장 정리하고 스토리보드 작성

   - [활동2] 뉴스 속 논거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웹툰 제작

 ◦ 11-12차시 (11/3, 월)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 현상 이해

  •    - [활동1]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해 검색 트렌드 파악

   - [활동2] 썸트렌드 긍/부정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인식 파악

   - [활동3] 빅카인즈 연관어 분석을 통해 뉴스 맥락 이해

 ◦ 13-14차시 (11/4, 화)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 현상 이해

  •    - [활동1] 카드뉴스 형식과 구성요소 이해하고 기사문 작성 연습

   - [활동2] 카드뉴스 제작을 위한 캔바 기본 기능 실습

 ◦ 15-16차시 (11/5, 수) : 데이터 기반  카드뉴스 제작

  •    - [활동1] 캔바 활용한 카드뉴스 제작

   - [활동2] 제작물 발표 및 동료 피드백

강의목차
강의명
[1-2차시] 미디어 콘텐츠 속 데이터
[3-4차시] 데이터 분석을 통한 팩트 체크
[5-6차시] 데이터 기반 웹툰 제작
[7-8차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다양한 관점 이해
[9-10차시] 뉴스 데이터 기반 웹툰 제작
[11~12차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 현상 이해
[13-14차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 현상 이해
[15-16차시] 데이터 기반 카드뉴스 제작
[강사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