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미디어 리터러시_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 강사 소속 및 직급 : 소래초등학교 교사
◆ 강의 대상 : 초등 5~6학년
◆ 운영 기간 : 2025.10.15.~11.7
◆ 운영 시간 : 수, 금 18:30~20:00(총 16차시)
◆ 신청 대상 :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 준비물 :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카메라를 켜고 참가한 경우만 출석인정)
◆ 강좌 목표 : 다양한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시민으로서 올바른 태도와 책임감을 기른다.
◆ 강의 방법 : 온라인 플랫폼(zep, 구글, 캔바 등) 기반 체험형 수업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세상 속에서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가짜 정보와 딥페이크 등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 강사 소개
- 소래초등학교 교사. 디지털·AI 기반 수업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연구하고 있으며,
- 학생 참여형 프로젝트 수업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 차시별 내용
◦ 1~2차시 (10/15, 수) : 미디어의 개념과 나
- 미디어의 의미와 종류 이해
- 우리 주변의 다양한 미디어 사례 탐구
- 온라인 사진 업로드 체험
- 캔바 기초 배우기 & ‘디지털 세상 속의 나’ 자화상 만들기
◦ 3~4차시 (10/17, 금) : 디지털 시민성 ①
- ZEP 플랫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맵 체험
- 구글 인터랜드(디지털 시민성 2개 영역) 체험
- 체험 후 소감 나누기
◦ 5~6차시 (10/22, 수) : 디지털 시민성 ②
- 구글 인터랜드 나머지 영역 체험
- 온라인에서 지켜야 할 올바른 활동 방법 정리
- 카드뉴스로 ‘디지털 세상 속 생활수칙’ 만들기
◦ 7~8차시 (10/24, 금) :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①
- 가짜 뉴스와 허위정보의 특징 알기
- 팩트체크 퀴즈 및 실제 기사 비교 활동
-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 찾기
◦ 9~10차시 (10/29, 수) :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②
- 팩트체크 관련 온라인 게임 활동
- 팀별로 주어진 기사 진위 판별하기
- 정리 및 토의
◦ 11~12차시 (10/31, 금) : 딥페이크 이해하기
- 딥페이크 사례 영상 시청
- 영상의 특징 및 문제점 토의
- 딥페이크의 활용 가능성과 위험성 이해
◦ 13~14차시 (11/5, 수) :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①
- 캔바 심화 활용
-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포스터, 카드뉴스, 캠페인 자료 제작 ①
◦ 15~16차시 (11/7, 금) :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②
-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포스터, 카드뉴스, 캠페인 자료 제작 ②
- 작품 발표 및 공유, 피드백
강의명 | |
---|---|
[1~2차시] 미디어의 개념과 나 | |
[3~4차시] 디지털 시민성 ① | |
[5~6차시] 디지털 시민성 ② | |
[7~8차시]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① | |
[9~10차시]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② | |
[11~12차시] 딥페이크 이해하기 | |
[13~14차시]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① | |
[15~16차시]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② | |
[강사연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