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닫기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미디어 리터러시_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과정 이미지
미디어 리터러시_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과정정보
과정명 미디어 리터러시_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신청 기간 2025.09.22 17:00 - 2025.09.24 17:00
운영 기간 2025.10.15 - 2025.11.07
교육 시간 1시간
강의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20명
담당 강사 김민규

강사 소속 및 직급 : 소래초등학교 교사

◆ 강의 대상 : 초등 5~6학년

◆ 운영 기간 : 2025.10.15.~11.7

◆ 운영 시간 : 수, 금 18:30~20:00(총 16차시)

◆ 신청 대상 :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 준비물 :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카메라를 켜고 참가한 경우만 출석인정)

◆ 강좌 목표 : 다양한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디지털 시민으로서 올바른 태도와 책임감을 기른다.

◆ 강의 방법 : 온라인 플랫폼(zep, 구글, 캔바 등) 기반 체험형 수업

◆ 강좌 소개

  본 강좌는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디지털 세상 속에서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가짜 정보와 딥페이크 등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 강사 소개

  - 소래초등학교 교사. 디지털·AI 기반 수업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연구하고 있으며,

  - 학생 참여형 프로젝트 수업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 차시별 내용

  ◦ 1~2차시 (10/15, 수) : 미디어의 개념과 나

   - 미디어의 의미와 종류 이해

   - 우리 주변의 다양한 미디어 사례 탐구

   - 온라인 사진 업로드 체험

   - 캔바 기초 배우기 & ‘디지털 세상 속의 나’ 자화상 만들기

  ◦ 3~4차시 (10/17, 금) : 디지털 시민성 ①

   - ZEP 플랫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맵 체험

   - 구글 인터랜드(디지털 시민성 2개 영역) 체험

   - 체험 후 소감 나누기

  ◦ 5~6차시 (10/22, 수) : 디지털 시민성 ②

   - 구글 인터랜드 나머지 영역 체험

   - 온라인에서 지켜야 할 올바른 활동 방법 정리

   - 카드뉴스로 ‘디지털 세상 속 생활수칙’ 만들기

  ◦ 7~8차시 (10/24, 금) :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①

    - 가짜 뉴스와 허위정보의 특징 알기

    -  팩트체크 퀴즈 및 실제 기사 비교 활동

    -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 찾기

  ◦ 9~10차시 (10/29, 수) :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②

    - 팩트체크 관련 온라인 게임 활동

    - 팀별로 주어진 기사 진위 판별하기

    - 정리 및 토의

  ◦ 11~12차시 (10/31, 금) : 딥페이크 이해하기

   - 딥페이크 사례 영상 시청

   - 영상의 특징 및 문제점 토의

   - 딥페이크의 활용 가능성과 위험성 이해

  ◦ 13~14차시 (11/5, 수) :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①

   - 캔바 심화 활용

   -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포스터, 카드뉴스, 캠페인 자료 제작 ①

  ◦ 15~16차시 (11/7, 금) :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②

   -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백서’ 포스터, 카드뉴스, 캠페인 자료 제작 ②

   - 작품 발표 및 공유, 피드백

강의목차
강의명
[1~2차시] 미디어의 개념과 나
[3~4차시] 디지털 시민성 ①
[5~6차시] 디지털 시민성 ②
[7~8차시]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①
[9~10차시] 정보 판별과 팩트체크 ②
[11~12차시] 딥페이크 이해하기
[13~14차시]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①
[15~16차시] 나만의 미디어 리터러시 작품 ②
[강사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