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닫기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_메타버스 속 마이 리틀텔레비전

과정 이미지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_메타버스 속 마이 리틀텔레비전 과정정보
과정명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_메타버스 속 마이 리틀텔레비전
신청 기간 2025.09.22 17:00 - 2025.09.24 17:00
운영 기간 2025.10.20 - 2025.10.29
교육 시간 20시간
강의 대상 초등 5학년~중학생 20명
담당 강사 김예람

[강좌명]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_메타버스 속 마이 리틀 텔레비전

◆ 강사 소속 및 직급: 부천북초등학교 교사

◆ 강의 대상: 초등 5학년 ~ 중등 3학년

◆ 운영 기간 : 2025. 10. 20.(월) ~ 10. 29.(수)

◆ 운영 시간: 주중 매일 18:30 ~ 20:10(16차시)

◆ 신청 대상

  - 메타버스 속에서 나만의 방송국을 만들어 보고 싶은 누구나! 재미있게 배우며 직접 방송까지 해보고 싶은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 기획자가 되고 싶어요!: 메타버스에서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은 학생

  - 방송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어요!: 나만의 공간에서 실시간 방송을 운영해보고 싶은 학생

  - 게임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게임 요소(미니게임, 방탈출, 퀴즈 등)를 넣어 친구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학생

◆ 준비물

 -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 구글 계정 (ZEP 가입 용도)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카메라를 켜고 참가한 경우만 출석 인정
◆ 강좌 목표

  - ZEP에서 나만의 공간을 직접 만들고 꾸며본다.

  •   - 이미지, 음악, 영상, AI NPC를 활용해 나만의 방송국 꾸미기에 도전한다.
  •   - 완성한 공간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며 소통과 피드백을 나눈다.

◆ 강의 방법: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실습 기반 수업, 기획·제작·발표를 포함한 프로젝트형 수업

◆ 강좌 소개
 - 메타버스 속에서 펼쳐지는 나만의 방송국!

 - “메타버스 속 마이 리틀 텔레비전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배우는 데서 끝나지 않습니다.

 - 기획 제작 발표까지 이어지는 프로젝트형 수업으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ZEP 플랫폼을 활용해 방송국을 설계하고 꾸미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마지막 수업에서는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며 자신감을 키웁니다.

 - 서로의 방송을 감상하고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은 협력과 소통 능력을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 즐겁게 배우면서 창의력과 표현력이 자라는 특별한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고 친절한 예람쌤과 함께해요!

◆ 강사 소개

  •  - KAIST 영재키움 프로젝트 멘토교사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x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 문화 디지털 콘텐츠 창작자 양성과정
  •  - EBS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이솦 크리에이터
  •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 전문교사 미리쌤 소속
  •  - 경기도교육청 경기 교사 크리에이터 (GT-Creator)2기
  •  - 경기도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미소Dream 지원단 (메타버스, 하이브리드 미디어 강사)
  •  - 부천교육지원청 부설영재교육원 지도교사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  - 부천교육지원청 디톡스 - 디지털 토론 교실 운영
  •  - ATC x Google 교사 연구회 소속
  •  - ZEP QUIZ 선도 교사단 소속
  •  

◆ 차시별 내용

  ◦ 1-2차시 (10/20, 월) - 가상세계 첫 입성! 메타버스 탐험 시작

  •   ∙ 학습 목표: 메타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ZEP에 접속하여 기본 조작을 익힌다.
  •   ∙ [안내] 오리엔테이션: 수업 목표, 진행 방식, 프로젝트 개요 안내
  •   ∙ [활동1] “메타버스가 뭐에요?” - 메타버스 이해하기
  •   ∙ [활동2] ZEP 접속 및 기본 인터페이스 탐색하기

  ◦ 3-4차시(10/21, 화) - 나만의 비밀 아지트 설계하기

  •    ∙ 학습 목표: 나만의 스페이스를 기획하고 맵 에디터를 시작할 수 있다.
  •    ∙ [활동1] 나만의 스페이스 기획하기
  •    ∙ [활동2] ZEP 맵 에디터 실습하기 (이벤트 맵)

  ◦ 5-6차시 (10/22, 수) - 포탈을 통해 순간 이동하기

  •    ∙ 학습 목표: 요소와 도구의 기본 사용 방법을 알고, 타일 효과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활동1] 요소와 도구의 기본 사용 방법 알기
  •    ∙ [활동2] 타일 종류와 기능 이해하기

  ◦ 7-8차시 (10/23, 목) - 오브젝트와 에셋 스토어 탐험

  •    ∙ 학습 목표: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에셋 스토어에서 자원을 찾아 맵에 적용할 수 있다.
  •    ∙ [활동1] 기본 오브젝트와 상단 오브젝트 사용법 학습
  •    ∙ [활동2] ZEP Asset Store 이용해 다양한 자원(맵, 오브젝트, 미니게임 등)을 탐색 및 적용

  ◦ 9-10차시 (10/24, 금) - 나만의 방송국 꾸미기

  •    ∙ 학습 목표: 이미지, 배경음악, 동영상 등 외부 콘텐츠를 맵에 삽입하고, AI NPC(대화형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다.
  •    ∙ [활동1] 외부 이미지/배경음악/동영상 삽입 및 동작 확인
  •    ∙ [활동2] AI 기반 NPC 생성 및 간단한 대화 또는 상호작용 실습

  ◦ 11-12차시 (10/27, 월) - 놀이 공간으로 업그레이드

  •    ∙ 학습 목표: ZEP의 앱 기능을 활용해 미니게임, OX 퀴즈 등의 상호작용 요소를 맵에 추가할 수 있다.
  •    ∙ [활동1] Asset Store의 앱 기능 탐색 (퀴즈, 미니게임 등)
  •    ∙ [활동2] 앱을 맵에 설치하고 간단한 테스트 실행 (퀴즈 출제 및 참여 등)

  ◦ 13-14차시 (10/28, 화) - 나의 방송국 점검과 오픈 준비

  •    ∙ 학습 목표: 지금까지 만든 스페이스의 전반적인 완성도를 검토하고, 문제점을 수정 및 보완할 수 있다.
  •    ∙ [활동1] 완성된 맵 시연 및 동료 피드백
  •    ∙ [활동2] 오류 수정, 사용자 흐름 개선, 최종 점검

  ◦ 15-16차시 (10/29, 수) - 나의 방송국을 소개합니다! – ZEP 라이브 방송

  •    ∙ 학습 목표: ZEP 화상 대화 기능을 활용해 자신이 만든 맵을 소개하고, 다른 사람의 맵을 시청질문할 수 있다.
  •    ∙ [활동1] 화상 대화 기능으로 자기 맵 투어 진행 (설계 의도특징 설명)
  •    ∙ [활동2] 다른 참가자의 맵 투어 시청, 질문피드백 나누기
강의목차
강의명
[1~2차시] 가상세계 첫 입성! 메타버스 탐험 시작
[3~4차시] 나만의 비밀 아지트 설계하기
[5~6차시] 포탈을 통해 순간 이동하기
[7~8차시] 오브젝트와 에셋 스토어 탐험
[9~10차시] 나만의 방송국 꾸미기
[11~12차시] 놀이 공간으로 업그레이드
[13~14차시] 나의 방송국 점검과 오픈 준비
[15~16차시] 나의 방송국을 소개합니다! – ZEP 라이브 방송
[강사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