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닫기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학업지속을 위한 이음 교실(2기)

과정 이미지
학업지속을 위한 이음 교실(2기) 과정정보
과정명 학업지속을 위한 이음 교실(2기)
신청 기간 2025.09.22 17:00 - 2025.09.24 17:00
운영 기간 2025.10.20 - 2025.10.24
교육 시간 1시간
강의 대상 학업중단숙려제 대상 학생(중학생) 10명
담당 강사 김완지, 손지연, 안희범

강사 소속 및 직급:

   (1~2차시) 풍동고등학교 안희범

   (3~8차시) 내촌중학교 교사 손지연

   (9~10차시) 고양고등학교 김완지

강의 대상: 중학생

운영 기간: 2025. 10. 20(월)~ 24(금)

운영 시간: 월, 금 15:30~ 17:10/ 화~목 16:30~ 18:10(총 10차시)

신청 대상: 학업중단숙려제 대상 학생

준비물: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태블릿 PC(드로잉 가능한 터치펜 포함)

학교생활기록부: 미기재

강좌 목표:

   (1~2) 자기 인식을 바탕으로 한 자기 표현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의 지평을 확장하기

   (3~8차시)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디지털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다.

   (9~10차시) 자기 인식 및 표현을 통해 증가한 자기 개방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가치 정의하고 나누기

강의 방법

   (1~2, 9~10차시) 집단상담(언어적)

   (3~8차시) 실시간 온라인 실습 수업, 온라인 게시판을 활용한 작품 공유와 감상

강좌 소개

   ◦본 강좌는 개인이 자신의 감정, 그것 너머의 개인만의 이야기와 가치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 사회적 환경에서의 상호 이해와 수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대면이 아닌 온라인 상황임을 감안하여 익숙하지 않은 사회적 상황에서 강사의 자기 개방과 모델링을 활용해 자기 인식 및 표현 그리고 소통을 바탕으로 한 상호 조정과 같은 사회적 교류를 연습해 보는 기회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다. 동시에, 특정 사회적 상황이 보다 익숙해짐에 따라 자기 표현을 확대하여 자신의 가치를 새로이 정의하고 이를 구성원과 공유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 가치를 더욱 공고이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본 강좌에서는 낯설었던 사회적 상황이 보다 익숙한 사회적 상황으로 이동해 가는 과정과 그 속에서의 새로운 관계 경험을 전제한다. 아울러, 전국 초·중·고교 학생의 마음건강 증진을 위해 교육부에서 개발한 한국형사회정서교육의 핵심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강의 대상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비스페인트 등의 애플리케이션 활용 방법을 익히고 디지털 드로잉 작품을 제작하며 디지털 기초 소양 및 예술 역량을 함양한다

강사 소개:

 (손지연 선생님)

   ◦고려대학교 미술학부(학사), 동대학원 미술교육학(석사), 동대학원 교육학(박사 수료)

   ◦시각디자인 기사, 컬러리스트 기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기능사, GTQ 1급 취득

   ◦교육부 장관표창(미술교과 지도 부문), 경기도디지털교육연구대회 수상 등

 (안희범 선생님)

   ◦풍동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2025. 3. 1.~)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전문상담교사(2023. 3. 1.~2025. 2. 28.)

   ◦한국형사회정서교육 핵심강사, 경기도교육청 학업중단 예방 자료개발 위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학업중단 예방 지원단

 (김완지 선생님)

   ◦ 고양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자격번호 5706)

차시별 내용

  ◦ 1~2차시(1020):

     <사회적 상황에서 마음 열기>

   ∙ 낯선 상황에서 마음 열기: 제시하는 물건 찾아 오기 미션

   ∙ 낯선 상황에서 자기 소개: 나만의 별명 정하고 나누기

   ∙ 낯선 상황에서 감정 인식: 감정단어를 보고 자신의 마음 이야기 하기, 그에 따라 자신의 마음 구체화 하기, 서로의 감정 추측하기

     <우리의 마음협약>

   ∙ 낯선 상황에서 관계 인식: 단계별 관계의 특징을 나누고 ‘지금, 우리’의 단계를 정의해 보고 해당 단계에서 기대되는 행동과 감정을 이야기 해보기

   ∙ 관계 인식을 바탕으로 거리 좁히기: ‘우리의 단계’에서 기대되는 감정과 행동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마음 협약’ 만들기

   ◦ 3~4차시(1021): 이비스 페인트 기본 기능 익히기

   ∙ 이비스페인트 작업화면구성 살펴보기

   ∙ 레이어, 페인트, 브러시 기능 활용한 유리 구슬 이미지 제작

   ◦ 5~6차시(1022): 이비스 페인트 활용 캐릭터 따라 그리기

   ∙ 레이어, 페인트, 브러시 기능 활용한 물방울 이미지 제작 활동 복습

   ∙ 대칭자, 원형자, 변형, 브러시, 페인트 등의 기능을 활용한 캐릭터 제작

   ◦ 7~8차시(1023): 이비스 페인트 활용 창작 캐릭터 및 이모티콘 그리기

   ∙ 대칭자, 원형자, 변형, 브러시, 페인트 등의 기능을 활용한 캐릭터 제작 복습

   ∙ 다양한 레이어 기능을 활용해 창작 캐릭터 및 이모티콘 시리즈 제작하기

   ◦ 9~10차시(1024):

     <나의 '인생 OO'>

   ∙ 보다 익숙한 상황에서 자기 표현: ‘가장 아끼는 물건’ 찾아 오기 미션을 통해 자신에게 중요한 것 공유하기

   ∙ 보다 익숙한 상황에서 공유와 공명: 나의 인생 노래, 인생 영화, 인생 음식 등 자신을 설명할 수 있는 특정 대상을 소개하고 나누기(함께 들어보거나 이미지를 공유하는 등의 활동)

     <나만의 가치(나의 졸업식)>

   ∙ ‘가치’로 나아가기 1: 3차시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기

   ∙ ‘가치’로 나아가기 2: ‘나의 중학교 졸업식’을 떠올려 보고 나 자신, 가족, 친구 등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 공유하고 서로 인정해 주기

강의목차
강의명
[1~2차시] 사회적 상황에서 마음 열기, 우리의 마음협약
[3~4차시] 이비스 페인트 기본 기능 익히기
[5~6차시] 이비스 페인트 활용 캐릭터 따라 그리기
[7~8차시] 이비스 페인트 활용 창작 캐릭터 및 이모티콘 그리기
[9~10차시] 나의 ‘인생 OO’, 나만의 가치(나의 졸업식)
[강사연수] 안희범 선생님
[강사연수] 김완지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