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마이 히어로즈, 영웅의 조건을 묻다

[강좌명] 마이 히어로즈, 영웅의 조건을 묻다
◆ 강사 소속 및 직급: 숙지중학교 교사
◆ 강의 대상: 아르헨티나 한국 국제학교 초등학교 5학년(11명)
◆ 운영 기간 : 아르헨티나 시간 2025.10.13.(월)~10.27.(월)// 한국시간 2025. 10. 14.(화)~10.28.(화)
◆ 운영 시간: 아르헨티나 시간 13시~13시40분// 한국시간 화요일 01시 00분~01시 40분 (현지시간
◆ 신청 대상: 아르헨티나 한국 국제학교 5학년
◆ 준비물: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구글 계정
◆ 강좌 목표
학생들은 '영웅의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탐구 질문을 바탕으로 1910년대 독립운동가의 삶을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그 인물이 갖춘 영웅의 조건을 발표 자료(PPT)로 구성하여 표현함으로써 역사적 인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스스로 삶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 강의 방법: 실시간 온라인 강의, 모둠 토의, 프로젝트 수업
◆ 강좌 소개
“영웅이란 누구일까요?” 우리는 슈퍼히어로를 떠올리지만, 진짜 영웅은 역사의 한 장면 속에도 존재합니다. 이 강좌는 아르헨티나 한국국제학교 초등 5학년 학생들이 1910년대 독립운동가의 삶을 깊이 있게 탐구하며,‘영웅의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프로젝트 수업입니다. 질문하고, 탐구하고, 발표하고, 성찰하는 역사 수업! 우리의 작은 영웅들이 만드는 진짜 ‘영웅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 강사 소개
- 2023 경기도 인성교육실천사례 연구대회 2등급 수상
- EBS 초·중학 강의검토 교사
- 2024 경기도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1등급·전국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3등급 수상
- 동아출판 ‘올쏘’ 중학 역사 1·2 집필진
- 동아출판 ‘60초 세계사/한국사’ 영상 시리즈 제작(세계사 21강, 한국사 20강)
- EBS 중학 뉴런 집필진
- 2024 신규교사를 위한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공모제안 금상 수상(교육감상)
- 2024 올해의 수업혁신교사상 교육부장관 표창 수여
- 2025 경기 온라인 학교 학습 콘텐츠 공모 동상 수상(교육감상)
- 2025 경기도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1등급 수상
1차시 (10/13, 월) 영웅을 상상하다
● 학습 목표: 영웅의 조건에 대해 생각하고, 프로젝트 역할을 분담한다.
- [안내] 수업 목표, 진행 방식, 프로젝트 개요 및 평가 기준 안내
- [활동①] "슈퍼 히어로의 조건은?" 개별 작성 및 멘티미터 시각화
- [활동②] 프로젝트 중심 탐구 질문 제시(“영웅의 조건은 무엇일까?”)
- [활동③] 인물(유관순, 안창호, 이회영) 선택 및 탐구 및 공유
2차시 (10/20, 월) 영웅을 탐구하다
● 학습 목표: 독립운동가의 생애를 조사하고, 또래 친구들에게 설명하며 개념을 정리한다.
- [활동①] 인물별 자료 탐구 및 정리
- [활동②] 탐구 내용 상호 가르치고 내용 학습지에 정리
- [활동③] 역할 분담 후 Canva PPT 제작 시작
3차시 (10/27, 월) 영웅을 표현하다
● 학습 목표: 탐구 결과를 발표하고, ‘영웅’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성찰한다.
- [활동①] Canva PPT 제작[1910년대 시대 배경, 전/후 삶, 영웅의 조건]
- [활동②] 모둠별 발표 및 질의응답
- [활동③] 프로젝트 성찰 보고서 작성 및 공유
강의명 | |
---|---|
[1차시] 영웅을 상상하다 | |
[2차시] 영웅을 탐구하다 | |
[3차시] 영웅을 표현하다 | |
[강사 연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