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닫기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생각이 자라는 독서 논술 수업

과정 이미지
생각이 자라는 독서 논술 수업 과정정보
과정명 생각이 자라는 독서 논술 수업
신청 기간 2025.07.21 17:00 - 2025.07.23 17:00
운영 기간 2025.08.06 - 2025.08.20
교육 시간 10시간
강의 대상 중 1~2학년 20명(1차 참가자 신청 불가)
담당 강사 고영애

◆ 강사 소속 및 직급 : 과천고등학교 수석교사 고영애

◆ 강의 대상 : 중학교 1, 2학년

◆ 운영 기간 : 202586~2025820

◆ 운영 시간 : 매주 월, 18: 30~ 20:10(10차시)

◆ 신청 대상 

   - 1차 참가 학생 신청 불가

   - 중학교 1, 2학년 학생 중 논리적인 글쓰기 역량을 키우고 싶은 학생, 독서의 방법에 변화를 주고 싶은 학생, 함께 책을 읽고 다양한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은 학생 등

   - 반드시 카메라와 마이크를 켜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학생만 신청

◆ 준비 사항

  (공통) 마이크와 스피커 사용하여 실시간 화상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 컴퓨터

  (개별 준비물) 마지막 히치하이커(사계절, 문이소 외)-개별구매 또는 대여하여 준비

◆ 학교생활기록부: 미기재

◆ 강좌 목표 : 독서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을 깊이 있게 표현하는 힘과 논리적 글쓰기 능력을 기른다.

◆ 강의 방법 : 강의, 토론, 글쓰기 등

◆ 강좌 소개 : 도서(마지막 히치하이커(사계절, 문이소 외))를 통해 함께 읽는 즐거움을 느끼고, 함께 생각하고, 생각을 공유하고, 깊이 있는 생각의 표현을 통해 함께함을 경험함. 또한 텍스트를 꼼꼼하게 독서하고, 토론한 후, 분석 평가 주장하는 글쓰기를 연계하는 수업

◆ 강사 소개

 ◦2012~2024 경기도토론교육연구위원, 학생 토론캠프 강사, 독서토론수업 연수 강사 등 

 ◦2025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장, 논술형평가정책실행연구회원

 ◦2022~2025 경기도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 및 논술형 평가 자료집 개발 위원

◆ 차시별 내용

 ◦ 1~2차시 (8월 6일) 독서 및 요약하는 글쓰기

  •    “마지막 히치하이커(문이소)”를 읽고 요약하기
  •    단순 요약과 논증적 요약 설명. 단순 요약 중심(밑줄, 한문장 정리, 친구들과 비교하여 추가 및 줄이기 등)

 ◦ 3~4차시 (8월 11일) 탐구 질문만들기

  •   도서의 텍스트와 관련된 현안 문제, 논쟁 지점 탐색하여 탐구 질문 만들기, 질문 분류하기, 탐구 질문으로 토론하기

 ◦ 5~6차시 (8월 13일) 분석적 글쓰기

  •   내용이나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고 그 의미와 역할을 탐구하는 글쓰기. 글쓴이가 무엇을 말하려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표현했는지 등을 깊이 탐구하는 글쓰기
  •   로봇 몰리오가 '인간적인 마음'을 배워가는 과정 살펴보기
  •   소설에 나타난 미래 사회의 모습과 로봇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 분석하기

 ◦ 7~8차시 (8월 18일) 비판적 글쓰기

  •   글의 내용을 자신의 기준으로 평가하고 타당한지 따져보는 글쓰기
  •   몰리오가 보나를 구하기 위해 희생한 마지막 선택에서 로봇의 희생은 인간의 희생과 같을까? 로봇에게도 윤리적인 판단이 가능할까?
  •   작가가 그린 인간과 로봇의 공존 모습이 현실에서도 가능할까? 현실적인 어려움은 무엇일까?

 ◦ 9~10차시 (8월 20일) 문제 해결적 글쓰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글쓰기
  •   사람과 로봇이 함께 살아가려면 어떤 규칙이나 약속이 필요할까?
  •   우리 학교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
강의목차
강의명
[강사연수]
[1~2차시] 독서 및 요약하는 글쓰기
[3~4차시] 탐구 질문만들기
[5~6차시] 분석적 글쓰기
[7~8차시] 비판적 글쓰기
[9~10차시] 문제 해결적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