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기초부터 시작하는 작곡 유니버스

◆ 강사 소속 및 직급: 매원중학교 교사 조효진
◆ 강의 대상: 중학교 1~3학년
◆ 운영 기간: 2025년 7월 28일~2025년 8월 12일
◆ 운영 시간: 매주 월, 화 18: 30~ 20:10(총 10차시)
◆ 신청 대상: 작곡에 관심이 있는 학생(1차 참가 학생 신청 불가)
◆ 준비 사항: 후쿠티오리, Musicca, Flat, Suno, Mureca, 쳇 Gpt 활용
◆ 학교생활기록부: 미기재
◆ 강좌 목표:
-창의적 사고를 통한 음악적 표현력 강화
-기본음악이론 및 기능 학습 기반 디지털 활용 역량 함양
◆ 강의 방법: 실시간 화상 강의
◆ 강좌 소개
-리듬(음표와 쉼표, 리듬패턴, 템포, 강약, 시간, 공간, 장르) 학습을 통한 리듬 만들기
-선율(장조와 단조 음계, 반복과 변화, 상승과 하강 등) 학습을 통한 선율 만들기
-화성(화음구성, 화음종류, 코드진행 등) 학습을 통한 화성 만들기
-악곡의 형식
◆ 강사 소개
◦중앙대학교 작곡과, 동대학원 음악교육과 졸업, 대학교 일반대학원 음악교육과 박사과정 수료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선도교원, 교실혁명 선도교사, 경기도중등음악교육연구회 연구위원, 경기예술창작소 예술영재지원단, 경기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강사인력풀 등
◦2015 개정, 2022 개정 중·고 음악 교과서, 고등학교 음악과 융합 집필
◆ 차시별 내용
◦1~2차시(7/28)
<리듬의 변화> 음악기초이론 진단/ 박, 박자, 리듬의 이해 및 리듬을 만드는 요소(음표와 쉼표)
<리듬 만들기> 리듬 게임, 리듬 만들기(리듬분할, 템포, 패턴의 변화)(후쿠티오리 활용)
◦3~4차시(7/29)
<선율의 변화> 장조와 단조, 음계, 선율의 변화 (Musicca, Flat 활용)
<선율 만들기> 선율 반복과 변화, 상승과 하강 (Flat 활용)
◦5~6차시(8/4)
<화성의 변화> 조성과 음계, 화음과 화성 분석, 머니 코드
<화성 만들기> 장, 단, 증, 감 화성 진행 만들기 (후쿠티오리 활용)
◦7~8차시(8/5)
<악곡의 형식> 성악곡, 기악곡의 형식, 대중가요 형식
<머니코드 활용 작곡> 고급스러운 코드 진행 등 (후쿠티오리 활용)
◦9~10차시(8/12)
<작곡 1> 창작곡 제작 1. (후쿠티오리 활용)
<작곡 2> 창작곡 제작 2. (Flat 활용)
강의명 | |
---|---|
[1~2차시] 리듬의 변화, 리듬 만들기 | |
[3~4차시] 선율의 변화, 선율 만들기 | |
[5~6차시] 화성의 변화, 화성 만들기 | |
[7~8차시] 악곡의 형식, 머니코드 활용 작곡 | |
[9~10차시] 작곡1, 작곡2 |